우울증 > 달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

본문 바로가기
우울증
우울증 > 정신건강정보 > 주요정신질환 > 우울증

우울증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실망스럽거나 슬픈 일들을 자주 겪게 됩니다. 이럴 때 마음이 ‘우울하다, 울적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런 느낌이 일시적이 아니라 수면이나 식사, 행동, 생각, 신체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고, 결국 개인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2주 이상 우울한 기분이나 흥미가 상실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있다면, 이런 상태를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은 단순히 개인의 나약함이나 약한 의지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닌 “뇌의 장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만으로 벗어나기는 어렵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극복될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조현병의경과 및 예후 안내하는 표
기분 슬픔, 우울, 눈물을 흘림, 불안감, 공허감, 작은 문제에 대해서도 화가 나고 폭발
생각 과거의 일에 후회, 타인을 원망, 미래를 비관적으로 인식
흥미 저하 취미 또는 스포츠와 같은 대부분 또는 모든 정상적인 활동에 대한 관심 또는 즐거움 상실
식욕 감소 및 식욕 증가 식욕이 줄어 체중이 줄기도 하짐나 식욕이 늘어 체중이 늘기도 함
불면 불면증이나 과도한 수면
정신운동 초조, 안절부절 못함 혹은 생각, 말하기, 신체 움직임이 느려짐
에너지 부족 피로, 작은 작업이라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
무가치감, 죄책감 스스로를 무가치하다고 느끼거나 죄책감을 갖고, 과거의 실패나 자책에 빠짐
집중력 저하 생각, 집중, 판단,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자살사고 죽음, 자살생각, 자살 시도 또는 자살에 대한빈번하거나 반복되는 생각

정신병적 양상을 동반한 주요우울장애 : 주요우울장애의 심각도가 높아지면 우울 증상과 더불어 망상 혹은 환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분과 일치하는 정신병적 양상 동반: 모든 망상과 환각의 내용이 부족감, 죄책감, 질병, 죽음, 허무주의, 또는 처벌받고 있다는 느낌 등의 전형적인 우울기분과 일치합니다. (예컨대, ‘죽어라’라고 하는 환청이 들리거나, 스스로의 죄가 지나쳐 죽음으로 처벌받아야 한다는 믿음 등)
  • 기분과 일치하지 않는 정신병적 양상 동반: 망상과환각의 내용이 부족감, 죄책감, 질병, 죽음, 허무주의, 또는 처벌받고 있다는 느낌 등의 전형적인 우울주제를 포함하지 않거나, 내용이 기분과 일치하지 않는 것과 기분이 일치하는 것의 혼합물로 나타난다. (ex. ‘자신이 계시를 받았다’는 내용의 환청을 듣는다거나, 누군가 본인을 감시하고 있다는 믿음 등)
원인

심리 사회적, 생물학적, 유전적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다수 제기되나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주요우울장애는 단일 질환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되는 뇌의 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울증 원인 안내하는 표
뇌의 화학적인 변화 슬픔, 우울, 눈물을 흘림, 불안감, 공허감, 작은 문제에 대해서도 화가 나고 폭발
심리사회적 요인 과거의 일에 후회, 타인을 원망, 미래를 비관적으로 인식
내분비 이상 취미 또는 스포츠와 같은 대부분 또는 모든 정상적인 활동에 대한 관심 또는 즐거움 상실
신경면역학 식욕이 줄어 체중이 줄기도 하짐나 식욕이 늘어 체중이 늘기도 함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가 모두 주요우울장애가 발병할 확률은 40-50%정도라고 합니다. 즉, 주요우울장애는 유전이 영향이 매우 크지만, 후천적인 다른 요인들도 함께 작용합니다. 아직까지 주요우울장애와 관련되어 일관성 있게 보고되는 염색체 혹은 유전자 이상은 보고 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의 성격, 기질적 요인 어린 시절의 외상은 스트레스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절부터 긍정적인 경험을 하지 못한 사람은 낮은 자존감 또는 자기 비판적인 태도를 발전시키게 됩니다. 또한 성인기에 상실(주변인의 사망 또는 죽음)은 소아기의 상실 경험을 되살리게 되어, 주요우울장애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생활습관과 건강상태 문제 만성 질환, 불면증, 만성 통증 또는 암과 같은 특정 상태로 인해 우울장애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마약류 물질로 인한 주요우울장애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치료

약물치료

  • 주요우울장애는 정신치료(심리치료)만으로는 회복하기에 부족하며, 대부분 약물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특정 항우울제가 다른 항우울제에 비하여 우수하다는 일관된 결과는 없습니다. 의사는 환자에 따라 목표증상, 부작용, 일반적인 효능, 과거 약물치료 반응을 고려하여 약제를 선택합니다. 치료효과는 약물치료 시작일로부터 최소 2-4주가량의 시간이 경과한 이후 관찰되며 치료반응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는 용량 증량, 다른 항우울제와의 병합, 항우울제의 교체를 통해 조절합니다.

정신치료

  • 역동정신치료 : 어린 시절 중요한 사람과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 및 방어기제가 우울증상을 형성하는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에 기여한다는 이론입니다. 환자의 증상 호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편이나 증상의 감소, 사회 기능의 회복, 성격구조의 변화 등을 전반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 인지이론에 따르면 우울증은 인지적 왜곡에서 기인한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자신의 경험을 왜곡되게 해석하게 하여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왜곡된 믿음을 찾아 교정하면 기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행동이론에서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어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보상 행동을 늘리는 여러 전략을 통해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이 결합되어 우울 증상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치료입니다.

기타치료

  • 전기경련요법(ECT, electroconvulsive therapy)
    전류가 뇌를 통과하여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과 효과에 영향을 주어 우울증을 완화시킵니다. 전기경련요법은 치료저항성 우울증, 특히 심각한 자살 위험이 있거나, 약물치료를 시행하기 어려운 노인, 임신, 긴장증 동반 조현병, 급성 조증 환자, 치료 저항성 간질 등의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됩니다.
  • 경두개자기자극술(TMS)
    강한 전기로 자기장을 생산하여 뇌의 특정 부위 우울증의 병인과 관련된 신경세포를 자극합니다. 반복되는 자기자극은 전전두엽 대뇌피질의 기능변화를 유도하여 항우울효과를 나타냅니다.
  • 광치료(light therapy)
    계절성 기분장애뿐만 아니라, 우울장애, 월경 전 불쾌감장애, 분만 후 우울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에 동반된 우울, 치매, 불면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주기 리듬의 변화를 조절하여 우울증상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