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 달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

본문 바로가기
아동청소년
아동청소년 > 정신건강정보 > 아동청소년
주의력결핍과잉행동문제 (ADHD)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및 기능적 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 조절 장애로, 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부족),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 없는 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입니다.
소아 및 청소년 우울증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감·고립감·허무감·죄책감·자살충동 등에 사로잡히는 문제입니다. 우울증이 소아 청소년기에 나타날 경우 성인의 우울증과 달리 '우울하다'라는 말보다는 산만함, 짜증, 반항 등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증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해하거나 정도 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하여 일상생활에 불편과 어려움을 초래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갖고 있는 아이들은 안절부절 못하고 짜증을 잘 내며 예민하고, 불안해 손톱을 물어뜯기, 밤에 이불에 소변보는 일, 악몽, 학교 거부 등의 행동 문제로 나타나곤 합니다.
게임(인터넷) 중독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을 초래하는 문제로 중독된 경우 게임시간을 조절하지 못하고 점차 사용시간이 늘어나며(내성) 게임을 하지 못하게 되면 불안, 초조한 증상(금단)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항 & 품행문제
반항문제란 권위에 대해 순종하지 않거나 반항하며, 반대를 일삼는 것으로 대게 가족, 특히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품행문제란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까지 어기는 범법행위(싸움, 도둑질, 기물파괴, 학교 지도문제, 성행동 및 신체적 가해행동)등을 보이는 문제로 18세 이후에 주로 나타납니다.